건강하게 체지방 태우는 최고의 식품들! 다이어트 꿀팁
건강하게 체지방 태우는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무작정 굶는 대신, 균형 잡힌 식단과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체중 감량은 단기적인 목표가 아니라 장기적으로 건강한 몸과 마음을 유지하는 과정으로 접근해야 성공할 확률이 높아진다.
부종과 다이어트, 기초대사량은 건강과 체중 관리 측면에서 밀접한 연관이 있다. 부종은 잘못된 식습관과 나트륨 과다 섭취, 운동 부족, 호르몬 변화, 심혈관 질환 등이 주요 원인이다.
건강을 해치지 않으면서 체지방을 분해하는데 도움 되는 다이어트 식품들을 소개한다.
[사진=freepik]
■ 생강, 진저롤‧쇼가올 성분이 염증 억제…신장 기능 활성화
생강에 포함된 진저롤과 쇼가올 성분은 염증을 억제해 조직의 부종을 감소시킬 수 있다. 특히 관절염, 월경 전 증후군 등 염증으로 인한 부종 완화에 효과적이다. 또한 혈액순환을 촉진해 체내에 정체된 체액을 배출하는 데 도움이 된다.
■ 깻잎, 미네랄 풍부해 포화지방 중화… 디톡스 작용으로 피를 맑게
깻잎은 채소 중에서도 미네랄이 풍부한 대표적인 알칼리성 식품이다. 따라서 삼겹살에 포함된 포화지방을 중화할 뿐만 아니라 디톡스 작용으로 피를 맑게 하여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 견과류, 혈관 노폐물 청소하는 리놀레산 풍부
아몬드, 캐슈너트, 호두, 잣과 같은 견과류에 풍부한 기름은 혈관에 누적된 노폐물을 청소하는 리놀레산이 풍부하다. 이 성분은 특히 중성지방을 녹이는 효과가 탁월하다.
■ 등 푸른 생선, 오메가-3 지방산은 복부 지방 줄이는 명약
생선 기름은 주로 오메가-3 지방산(EPA, DHA)의 주요 공급원으로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다. 특히 생선기름은 내장 사이에 낀 지방 제거에 더욱 효과적이다.
연구에 따르면 오메가-3 지방산은 신체의 지방 대사를 촉진하고, 특히 복부 지방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 고추, 지방 태워주는 캅사이신 성분이 다이어트 도와
순환이 안되면 노폐물이 쌓이기 쉽다. 노폐물은 지방세포에 쉽게 둘러붙는 성질이 있다. 고추의 매운맛을 내는 캡사이신 성분은 불필요한 지방을 태워 몸 밖으로 빼내는 효과가 있다. 이로써 더 많은 에너지를 소모하게 하며, 기초대사량을 증가시켜 체중 감량에 기여한다.
캅사이신은 포만감과 관련된 렙틴 호르몬의 활동을 자극해 식욕을 억제하는 효과도 있다. 그러나 위염, 역류성 식도염 등 위장 질환이 있는 사람에게는 자칫 위장 점막을 자극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 멸치, 뼈째 먹는 칼슘 덩어리가 지방 흡수 방해
멸치는 100g당 약 80~100kcal로 칼로리가 낮으면서도 고단백 식품이다. 체지방 대사에 멸치가 효과적인 것은 뼈째 먹는 생선으로 칼슘 덩어리이기 때문이다. 칼슘은 뼈를 튼튼하게 할 뿐만 아니라 지방이 체내 흡수되는 것을 막아준다.